본문 바로가기
용식이네집밥/집밥메뉴레시피

미나리 물김치 나박김치 담그는법 무우 나박물김치

by 용녀와용식이 2023. 5. 16.

SMALL

 

오늘의 요리 : 무우 미나리 물김치

 

집에 미나리가 풍년이에요~ 왜냐하면 제가 미나리를 좋아하는데 그걸 알고 계시는 시어머니께서 가져다주셨거든요.

삼겹살이랑 먹고, 나물로 무쳐 먹고도 남은 미나리로 무얼 해야 좋을까 고민고민 하다가 입맛 돋우는데 최고인 나박김치 담가봤습니다.

 

쨍하니 시원한 국물과 매력 만점 미나리향이 더해진 '미나리 물김치' 다들 아는 그 맛! 용식이네 레시피 공개합니다 😝

 

 

미나리 물김치 재료

알배추 400g(약 1/2개), 무 400g(약 2토막), 미나리 30줄기, 쪽파 10줄기, 홍고추 2

고운 고춧가루 5 수저, 생수 1500ml, 뉴슈가 1 티스푼, 꽃소금 3 수저, 다진 마늘 1 수저

찹쌀풀 : 물 1,000ml, 찹쌀가루 2 수저

 

 

🌼 나박김치 만들기 과정

 

재료손질

 

 

1. 준비한 무와 배추를 나박나박 썰어요.

 

저는 배춧잎의 끝부분은 물김치에 안 넣고 따로 빼 둡니다. 함께 넣어도 상관없지만 금방 무르고 자칫 지저분해 보일 수 있거든요. 버리지는 않고, 따로 보관했다가 냉동실에 얼려두고 육수 낼 때나 된장국 끓일 때 사용하곤 합니다.

 

 

 

2. 쪽파와 미나리를 비슷한 길이로 썰어요.

 

쪽파의 알뿌리 부분은 반으로 갈라주면 더욱 좋아요. 미나리 이파리 부분 역시 국물이 지저분해 보이는 게 싫다면 따로 빼주세요.

 

 

 

3. 홍고추를 반으로 가르고 씨를 제거한 후 채 썰어요.

 

채 썰 때 쪽파와 비슷한 길이로 맞추면 더욱 깔끔하고 정갈해 보이겠죠?

 

 

무, 배추 절이기

 

 

나박 썬 무와 알배추를 보관하려는 김치통에 담아 소금 2숟가락만큼 넣고 절여주세요. 중간중간 섞어가며 두께에 따라 20~30분 정도 절여줍니다. 절인 후에 나온 물을 버리지 않고 활용하기 때문에 다른 용기에 작업할 필요 없습니다.

 

 

풀국 만들기

 

 

무가 절여지는 동안 찹쌀풀을 쒀주세요.

 

1. 냄비에 물 1L + 찹쌀가루 2숟가락 넣고 잘 섞어줍니다.

 

 

 

2. 가루가 잘 섞이면 불을 올리고 잘 저어가며 가열해 주세요.

 

물이 끓어오르면 불을 줄이고 여전히 저어가며 약 1분 정도 더 끓인 후에 불에서 내려 식혀줍니다.

 

 

고춧가루물 만들기

 

 

면포에 고운 고춧가루와 다진 마늘을 담고 물에 불려줍니다. 물의 양은 나박김치 담그기 재료에 적혀있는 전체량(1500ml)중 일부를 사용해 주세요.

 

* 면포가 없다면 다시팩에 담아도 괜찮고 그것도 없다면 일단 물에 직접 넣어 불린 후 아래 사진처럼 고운채에 걸러주시면 됩니다. (고운채도 없으면 걍 만들어부려유~ 뱃속에 들어가면 다 똑같여 뭘~)

 

 

물김치 간 맞추기

 

 

1. 식혀두었던 풀국에(미지근해도 괜찮아요) 남은 물과 고춧물을 섞어주세요.

 

 

 

2. 소금으로 부족한 간을 하고 뉴슈가를 넣어줍니다.

 

저는 소금 1 숟갈정도 더 넣었어요. 본인 입맛에 맞게 간 해 주시면 됩니다. 혹시나 짜더라도 걱정 마세요 물을 추가로 넣어주면 OK!

 

*뉴슈가를 넣는 게 싫다면 설탕 3~4 숟갈 넣으면 되는데 시어질수록 국물이 걸쭉해질 수 있어요.

 

 

마무리 후 숙성

 

 

20~30분 정도 후 무와 배추가 부드럽게 휠 정도로 나른하게 절여지면 모든 준비가 끝났습니당.

 

 

 

미리 썰어 준비해 두었던 쪽파, 미나리, 홍고추를 넣고 양념도 시원하게 부어주세요.

 

*나박김치 담그는 법 물과 재료의 비율이 정해져 있는 건 아니지만 저는 재료가(무, 미나리 등) 통에 얼마나 담겨 있는지 확인 후 만약 재료가 통의 1/4 정도라면 양념물은 3/4만큼 넣어줍니다. 1:3이라고 보면 될 것 같은데~ 참고만 해 주세요^^

 

 

 

완성된 미나리물김치는 실온에 하루 냉장고에 1~2일 숙성시킨 후에 맛있게 드셔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