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식이네집밥/집밥메뉴레시피

순두부찌개 레시피 우리집 초딩도 만드는 황금레시피

by 용녀와용식이 2023. 12. 5.

부드럽고, 담백한 순두부와 칼칼하고 풍미 가득한 찌개는 정말 최고의 조합이 아닐까 싶어요. 담백하면서도 자극적인 그 맛이 밥과 어찌나 잘 어울리는지 다른 반찬 없이도 한 공기 뚝딱 해치울 수 있어요. 특별할 것 없는 레시피이지만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실패 없이 만들 수 있는 순두부찌개 레시피 알려드릴게요.

 

맛은 물론이고 만드는 과정은 어찌나 쉬운지 저희집 5학년 아들내미도 종종 만드는 메뉴니까 어렵다 생각 마시고 꼭 한번 만들어보세요. 웬만한 식당보다 맛나게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

순두부찌개

 

▶ 순두부찌개 레시피 1 - 재료

- 기본 재료
순두부 1팩, *소고기 100g, 건 표고버섯 3개, 대파 1 뿌리, 청양고추 1/2개, 홍고추 1/2개
* 집에 부채살이 있어서 활용했는데 어느 부위든 상관없어요. 기름기 많은 부위도 괜찮고, 돼지고기도 OK

- 양념
고춧가루 2큰술, 식용유 2큰술, 참기름 1큰술, 국간장 1큰술, 참치액 1큰술, 다진 마늘 1/2큰술, 물 150ml, 소금 약간, 후추 약간

- 간수 빼기 과정
소금 2꼬집, 국간장 1~2큰술

계량 : 밥숟가락

 

 

애호박

다른 재료도 넣고 싶을 땐

양파나 애호박은 조금만 얇게 썰어주는 게 좋아요.

바지락을 넣고 싶을 땐 고기의 양을 반으로 줄여주세요. 고기를 생략해도 괜찮긴 하지만 고기가 들어가는 게 맛은 더 좋아요.

 

 

 

 순두부찌개 레시피 2 - 재료 준비

건표고버섯-물에-불리기

건표고버섯을 물 150~200ml에 담가둡니다.

표고버섯이 잘 불도록 30분 정도 담가두면 되는데, 조금 덜 불었어도 괜찮아요.

생표고버섯을 활용한다면 물에 담가둘 필요 없고, 표고버섯이 없을 경우 생략가능합니다.

 

 

 

표고버섯_작게_썰기

물에 불린 표고버섯은 작게 썰어주세요.

물은 육수로 활용할 예정이니 버리지 말고 잘 챙겨둡니다.

 

 

순두부_간수_빼기

순두부를 얌전히 반 갈라 그릇에 담고 소금 2꼬집, 국간장 1~2큰술 뿌려 약 20분간 그대로 둡니다.

순두부의 간수를 빼는 과정이에요. 간수 함량이 많을수록 쓴맛을 낼 수 있기 때문에 거치는 과정인데 시간적 여유가 없다면 생략해도 괜찮습니다. 간수는 버리고 순두부만 활용합니다.

 

 

 

대파_송송_썰기소고기_얇게_썰기

대파, 고추는 잘게 썰고, 소고기는 얇게 썰어주세요.

잘게 썬 대파 중 1큰술 정도는 마지막에 고명으로 올릴 수 있게 따로 챙겨두어요. 청양고추의 양은 취향껏 조절합니다.

 

 

 순두부찌개 레시피 3 - 조리과정

파기름_내기

1. 냄비에 식용유 2큰술, 참기름 1큰술, 잘게 썬 대파를 넣고 약불에 서서히 볶아줍니다.

 

 

고추기름_내주기

2. 기분 좋은 향이 올라오면 고춧가루 2큰술을 볶아 고추기름을 내주세요.

고춧가루가 타면 만들기 전에 이미 순두부찌개 실패예요. 그러니 아주 약한 불이나, 불을 끈 후에 볶는 것이 좋습니다.

 

 

 

소고기_볶기

3. 고추기름이 올라오면 다시 불을 올리고 소고기, 후추 약간, 국간장 1큰술, 참치액 1큰술을 넣어 볶아요.

 

 

 

표고버섯_작게_썰기

4. 고기가 잘 익으면 표고버섯과 담갔던 물을 함께 넣어 끓여주세요.

양파, 애호박, 바지락 등의 다른 재료를 준비했다면 지금 넣어주고, 자극적인 식당맛을 내고 싶을 땐 다시다 1/2큰술을 넣으시면 됩니다.

 

 

 

순두부_큼직하게_떠_넣기

5. 순두부를 큼직하게 떠 넣고 속까지 뜨겁게 익을 수 있게 끓여주세요.

이때 간수는 빼고 순두부만 떠 넣어야 해요.

 

 

다진_마늘_1/2큰술

 

6. 다진 마늘 1/2큰술을 넣고 부족한 간은 소금으로 합니다.

 

 

 

순두부찌개에_달걀_올리기

7. 마지막으로 대파, 고추, 계란을 깨 넣고 흰자가 다 익으면 후추 약간 뿌려 완성합니다.

뚝배기에 옮겨 담을 예정이라면 대파 올리기 전에 옮겨주세요.

 

 

담백하면서도 감칠맛이 맴돌고, 자극적이면서도 부드러운 순두부찌개 완성되었습니다. 저희 집 5학년 아들내미가 종종 만들어주는데 이 꼬맹이도 얼마나 맛나게 만드는지 몰라요. 가끔 친구들에게 자랑 아닌 자랑을 한다는데 아무도 안 믿어준다고 답답해하더라고요.ㅎㅎㅎ

 


바지락_순두부찌개

고기가 들어가 진하고 깊은 맛을 내고, 표고버섯과 고추기름, 마지막에 넣은 다진 마늘이 풍미를 풍부하게 만들어요. 덕분에 쉽게 만들었지만 맛은 최고인 순두부찌개 황금레시피랍니다. 이 방법을 응용해서 돼지고기 + 바지락 조합으로 끓여보시면 시원함이 더해진 순부찌개 만들 수 있을 거예요. 자글자글 뜨끈하게 끓여 한 뚝배기 해보셔요 :D

 

용식이네집밥 ⓒ용녀와용식이


 

감자탕 만들기 백종원 레시피 집에서 식당맛내기

감자탕은 밖에서 사 먹는 음식이라는 편견을 깨줄 백종원 레시피 등장! 저렴하면서 구하기 쉽고 뒷정리까지 깔끔 한 뒷다리살 활용하여 맛까지 잡은 백종원 감자탕이에요. 맛 보장이니까 꼭 만

yhjiddi.tistory.com

 

오뎅탕 끓이는법 백종원 레시피라 쉽고맛있어 백파더 5분 어묵탕

(adsbygoogle = window.adsbygoogle || []).push({});" data-ke-type="html">HTML 삽입미리보기할 수 없는 소스 ■오늘의 요리 : 오뎅탕 끓이는법 오뎅탕을 5분 만에 끓일 수 있다? 믿고 만드는 백종원 레시피로 쉬우

yhjiddi.tistory.com

 

콩나물 김치국 끓이는법 시원한 아침 국거리 김칫국 레시피

요즘은 메인 요리만 만들어 먹는 가정이 늘고 있긴 하지만, 왜인지 한식에 국이 빠지면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듭니다. 특히 아침에는 따끈한 국을 먹어야 속이 든든해져 하루를 시작할 에너지가

yhjiddi.tistory.com

 

두부짜글이 밥에 쓱쓱 비벼먹는 두부요리 양념 최고야

짜글짜글 끓여서 건더기와 두부를 밥에 쓱쓱 비벼먹는 두부짜글이 드셔보셨나요? 두부찌개, 두부조림과는 또 다른 느낌의 두부짜글이랍니다. 모든재료 다 때려넣고 끓이기만 하면 되는 초간단

yhjidd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