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식이네집밥/집밥메뉴레시피

잔멸치볶음 맛있게 만드는법 알토란 이보은 멸치볶음 레시피

by 용녀와용식이 2023. 7. 13.

잔멸치볶음 레시피

멸치견과류볶음


잔멸치볶음 레시피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멸치의 비린내를 잡으면서도 고소하게 볶아내는 것입니다. 또한 강정처럼 딱딱해지지 않게 만들어야 반찬으로 두고 먹기 좋습니다. 이 글에서는 알토란 멸치볶음을 소개하며 위 두 가지 포인트에 중점을 둔 이보은 요리연구가의 팁을 함께 적어보았습니다.

 

 

잔멸치볶음 재료

잔멸치-잣-땅콩가루

멸치 100g, 편썬 마늘 반컵, 호두 반컵, 땅콩 반컵, 잣 1/3컵, 통깨 1큰술, 간장 1큰술, 설탕 1큰술, 청주 2큰술, 올리고당 2큰술

* 견과류는 있는 걸 활용하면 됩니다. 저는 잣과 땅콩가루가 있어서 그걸 활용했습니다.

 

 

알토란 멸치볶음 조리 순서

마른팬-잔멸치를볶고-채반에-이물질을-걸러낸다


1. 예열한 팬에 아무것도 두르지 않은 상태에서 잔멸치를 넣고 1~2분간 충분히 덖어줍니다.

처음엔 센불로 올렸다가 팬이 예열되면 약불로 줄인 후에 멸치를 넣어 볶습니다. 볶는 시간에 따라 바삭함이 결정되니 취향에 따라 조절합니다. 이 과정을 거치면 수분과 함께 비린내와 냉장고 냄새가 날아가고, 양념이 잘 배이며 오래 보관할 수 있게 합니다.

 

2. 마른팬에 볶은 멸치는 채반에 받쳐 탁탁 쳐 가며 이물질을 걸러내주세요.

이물질들이 잡내와 텁텁함의 원인이 됩니다.

 

 

식용유-넣은-팬에-마늘-멸치-견과류-순서로-볶는다

 

3. 식용유 3T를 두르고 센 불로 예열한 팬에 편마늘이 노릇해질 때까지 볶습니다.

저는 편마늘이 없어 다진 마늘을 활용했습니다. 이 마늘기름을 만들어 멸치를 한 번 더 볶아내면 남아있던 비린내까지 날리고 잔멸치볶음이 고소해집니다.

 

4. 마늘이 노릇해지고 마늘향이 올라오면 덖어두었던 잔멸치를 넣어 함께 볶아주세요.

 

5. 멸치가 기름을 흡수한 느낌이 들면 불을 약불로 줄인 후에 견과류를 넣고 섞어줍니다.

 

 

 

기름에볶은-멸치에-간장-올리고당-통깨를-차례로-넣는다

 

6. 이어서 간장 1큰술과 설탕 1큰술을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7. 청주 2큰술을 넣고 불을 꺼주세요.

 

8. 올리고당 2큰술을 넣고 잔열에 볶아줍니다.

올리고당을 넣고 열을 가하면 멸치볶음이 딱딱해질 수 있기 때문에 불을 끄고 섞는 게 좋습니다.

 

9. 통깨 한 큰 술을 넣고 완성합니다.

 

 

잔멸치볶음 레시피 포인트

잔멸치볶음

잔멸치를 마른 팬에 한 번 볶고, 이물질 제거 후 기름에 또 한번 볶아주는 게 잡내를 날리는 이보은 멸치볶음의 포인트였습니다. 이 과정은 잔멸치볶음뿐만 아니라 중멸치볶을을 만들 때도 적용해 보시면 고소함의 차이가 다른다는 걸 알 수 있을 거예요. 또한 마지막 올리고당을 잔열에 섞어주어 딱딱하게 굳지 않는 잔멸치볶음 레시피를 완성할 수 있었습니다.

 

 

 

 

애호박 요리 밑반찬 구운 둥근호박 무침 조선호박

■오늘의 요리 구운 애호박 무침 애호박 무침의 식감이 별로라고 생각 하는 분들께 식감은 물론 감칠맛과 달큼함이 더해진 애호박 무침 추천합니다. 공유 해 드리는 애호박 요리 참고하셔서 마

yhjiddi.tistory.com

 

 

콩나물 김치국 끓이는법 시원한 아침 국거리 김칫국 레시피

요즘은 메인 요리만 만들어 먹는 가정이 늘고 있긴 하지만, 왜인지 한식에 국이 빠지면 뭔가 허전한 느낌이 듭니다. 특히 아침에는 따끈한 국을 먹어야 속이 든든해져 하루를 시작할 에너지가

yhjiddi.tistory.com

 

 

맛있는 여름반찬 종류 8가지 만들기

맛있는 여름반찬 종류 8가지 모음 음식은 무엇보다 제철에 먹어야 그 영양과 맛을 백배 느낄 수 있습니다. 여름철에는 오이나 애호박 등 뜨거운 태양을 견디고 자라 강인하면서도 수분이 많은

yhjidd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