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식이네집밥/집밥메뉴레시피

잡채 불지않게 만드는 법 쉽게 만들기 레시피 맛있게 만드는 방법

by 용녀와용식이 2023. 9. 13.

잡채

잡채는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사랑받는 한식이지만 손이 많이 간다거나, 조리 난이도가 높다는 인식이 있는 것 같아요. 그리고 남은 잡채는 금방 불기 때문에 처리에 난감할 때도 있지요. 이 글에서는 '잡채 불지않게 만드는 법'완벽한 비법과, 집에서도 비교적 쉽게 만드는 잡채 레시피 팁을 소개합니다.

 

 

잡채 불지않게 만드는 법

잡채

이 글에서 소개하는 잡채 불지않게 만드는 법은 잡채소스를 미리 만들어 당면과 충분히 볶아내는거에요. 마카롱여사님의 요리법인데 이걸 알게 된 후로는 늘 이 방법으로 만들고 있습니다. 또한 잡채소스가 정말 맛이 좋아서 꼭 한번 만들어보시라고 추천해드리고 싶은데요. 아주 심플한 재료만으로 만든 잡채소스이지만 맛은 최고랍니다.

 

저는 잡채 쉽게 만들기 위해 모든 재료를 한번에 볶아 조리 시간과 번거로움도 줄였는데요. 혹시라도 '마카롱여사'님의 레시피 그대로 만들고 싶으시다면 재료를(고기, 버섯, 피망 등) 각각 따로 볶아주시면 됩니다.

 

 

 

▷ 잡채 레시피 - 1. 재료

잡채

 

- 당면 300g
- 부추 한줌
- 양파 1개
- 노랑/빨강 피망 한 개씩
- 소고기 200g(간장 1T, 참기름 1T, 설탕 1T, 후추 조금)
- 새송이버섯 3개
- 잡채소스 : 설탕 54g, 간장 81g, 식용유 36g, 참치액 1T(생략가능)

* 저는 위 레시피에서 고기를 생략했고, 채소가 많으면 안 먹는 아이들 때문에 양을 줄여서 만들었습니다. 저와 같은 경우가 아니라면 위에 적혀있는 레시피만큼의 채소를 넣어 소담하게 만들어 내면 더욱 푸짐하고, 맛이 좋아요.
* 개인적으로 약간 달게 느껴져서 설탕의 양을 조금 줄여 만들고 있으니 참고해 주세요.
* 참치액이 없다면 생략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잡채 레시피 - 2. 재료손질

물에-불리는중인-당면

。 당면을 30분간 물에 불려주세요.

불리는 걸 잊었더라도 괜찮아요. 당면 끓이는 시간을 추가하면 되니까요.

 

 

잡채-간장양념

。 잡채소스를 미리 만들어 설탕이 잘 녹을 수 있게 준비합니다. 설탕 54g, 간장 81g, 식용유 36g, 참치액 1T(생략가능)

 

채썬-여러가지-채소

。 양파, 피망, 버섯 등 모든 재료를 채 썰어 준비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는 채소양을 줄여 만들었고, 아이들이 싫어하는 재료는 다른 걸로 대체했는데요. 피망은 꼭 넣는 걸 추천합니다. 만약 피망을 안 넣는다면 아쉽지만 고추라도 준비해 주세요.

 

 

。 얇게 채 썬 소고기를 간장 1T, 참기름 1T, 설탕 1T, 후추 조금 넣어 조물조물 무쳐둡니다.

 

 

불린-표고버섯-채썰기

* 저는 추가로 표고버섯을 불렸다가 채 썰어 준비했습니다. 약간의 풍미와 쫄깃한 식감을 더할 수 있어요.

 

 

 

 잡채 레시피 - 3. 조리순서

 

기름에-표고버섯-볶기

1. 식용유를 두르고 소고기를 먼저 볶아줍니다.

표고버섯을 준비했다면 이때 함께 넣어주세요.

 

 

채썬-채소-볶기

2. 소고기가 어느 정도 익어 색이 변하면 부추를 제외한 모든 채소를 넣습니다.

만약 시금치를 준비했다면 이때 넣고 함께 볶아줍니다.(물에 데칠 필요 없어요) 시금치를 따로 데쳐내는 과정이나, 재료를 따로따로 볶아주는 과정만 줄여도 잡채 만들기가 훨씬 쉬워집니다.

 

 

당면-삶기

3. 볶은 재료를 잠시 덜어낸 후에 당면을 끓여주세요.

끓는 물에 넣어 4분 정도 익혀주세요. (끓이는 시간은 당면을 불린 시간에 따라 달라집니다. 전날 미리 불려놓은 당면이라면 물에 익힐 필요 없이 바로 다음 과정으로 넘어가면 되고, 불리지 않은 당면은 시간을 추가해야 합니다.)

 

 

삶은-당면-세척

4. 익힌 당면을 차가운 물에 헹구어 물기를 빼 주세요.

 

 

끓는-간장소스에-익힌-당면-넣기간장소스와-당면-볶기

5. 넓은 팬에 잡채소스를 넣고 끓어오르면 당면을 넣어 볶아주세요.

잡채 불지 않게 만드는 법 핵심 과정이에요. 소스의 수분이 사라질 때까지 충분히 볶습니다. 당면을 불게 만드는 수분은 날리고, 기름과 설탕이 당면에 코팅되어 불지 않아요.

 

 

볶은-당면에-채소-넣기

6. 미리 볶아두었던 재료와 부추를 넣어 잠시만 볶다가 참깨 뿌려 마무리합니다.

"아니! 잡채에 참기름을 안 넣는다고?" 도저히 용납할 수 없다면 일단 맛을 한번 보셔요. 먹어봤는데도 참기름이 그립다면 그때 넣으시면 됩니다.

 

 

잡채-완성

저는 이 레시피에 피망은 정말 최고의 조합이라고 생각해요. 드셔보시면 알겠지만 양념과 피망이 정말 찰떡이거든요. 이번에는 피망이 없어서 고추를 넣었는데 고추향도 제법 잘 어울렸어요. 혹시라도 피망이 없다면 고추라도 꼭 넣어보세요.

 

오늘 소개한 잡채 레시피는 워낙 유명해서 이미 아는 분들도 많으실 거예요. 하지만 처음 보는 분들도 계실 것 같아 이렇게 공유하게 되었는데요. 혼자만 알기 아까운 잡채 맛있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특히나 잡채 불지않게 만드는 법 찾고 계신분들이라면 수분을 날려 볶는 오늘의 팁이 정말 큰 도움 되실 거라 확신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잡채 맛있게 드세요 :D

 

 

 

 

깻잎전 만드는법 삼각형 모양 으로 예쁘게 부치기. 간이 꼭맞아!!

■ 오늘의 요리 : 깻잎전 명절에 뺄 수 없는 게 전 이죠. 그중에서도 요즘 많이들 만드시는 깻잎전을 만들어봤습니다. 전에는 늘 반으로 접어서 부치는 깻잎전을 만들었었는데 이렇게 삼각형으

yhjiddi.tistory.com

 

애호박 요리 밑반찬 구운 둥근호박 무침 조선호박

■오늘의 요리 구운 애호박 무침 애호박 무침의 식감이 별로라고 생각 하는 분들께 식감은 물론 감칠맛과 달큼함이 더해진 애호박 무침 추천합니다. 공유 해 드리는 애호박 요리 참고하셔서 마

yhjiddi.tistory.com

 

콩나물 무침 아삭하게 삶는법 데치는 시간 무치기 비법

콩나물 무침 콩나물 무침 만들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첫 번째는 아삭하게 삶기입니다. 제가 통통한 콩나물의 식감을 좋아하거든요. 두 번째는 맛이에요. 양념이 몇 개 안 되다 보니 맛 내기가 어

yhjiddi.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