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용식이네집밥/재료손질법

바지락 해감시키는법 조개 해감하는 방법 보관방법

by 용녀와용식이 2024. 3. 26.

조개 해감하는 방법은 소금물에 담가두는 것으로 종류 상관없이 같습니다. 다만, 조개의 종류나 취득 방법에 따라 시간이 달라지는데요. 이 글에서는 바지락 해감시키는법과 시간, 보관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지락 해감시키는법

조개 해감하는 방법은 해수와 비슷한 염도의 물에 일정 시간 담가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조개가 호흡을 하며 뻘을 뱉어내게 되는데 마트에서 구매한 조개인지, 바다에서 채취한 것인지에 따라 시간이 달라집니다.

 

마트에서 구매한 바지락은 약 90% 정도 해감되어 있기 때문에 바로 조리해도 괜찮지만, 종종 흙이 씹히기도 하기 때문에 한번 더 해감 하여 조리하는 것도 좋습니다.

 

바지락 해감시키는법을 자세히 설명하고, 조개 보관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바지락 해감시키는법-순서

1. 조개껍질이 깨졌거나, 입을 벌리고 있는 조개를 골라냅니다.

 

 

 

2. 깨끗한 물을 여러 번 갈아가며 바락바락 씻어주세요.

 

 

 

3. 물 1L에 소금 2큰술을 넣고 완전히 섞어줍니다.

물의 양은 조개가 완전히 잠길 정도로 준비해야 합니다. 물 1L당 소금 2큰술, 그러니까 물 2L에는 소금 4큰술을 넣어 잘 섞어주면 해수와 비슷한 염도의 소금물을 만들 수 있습니다.

 

 

 

4. 소금물에 바지락을 넣고 검은 봉지나 신문지로 덮어 어둡고 시원한 곳에 둡니다.

냉장고에 넣어 두는 것이 가장 좋아요.

 

 

 

 

바지락 해감시키는법-시간

1. 마트에서 구매한 조개의 경우 1시간 이내로 해감하고, 직접 채취해 온 것은 6시간 정도 해감해주세요.

 

 

2. 해감을 마친 조개는 깨끗한 물에 2~3번 갈아가며 비벼 씻어주세요.

 

바지락 조개 보관방법

- 해감을 끝낸 조개 보관방법

당일 섭취할 것이라면 소금물에 담가 냉장고에 넣어두면 되지만, 그 이상 보관해야 한다면 밀폐용기나 지퍼백에 담아 냉동 보관해 주세요.

 

- 삶은 조개 보관방법

삶은 조개와 육수를 함께 한 번 먹을 만큼 소분 후 밀폐용기에 담아 냉동보관합니다.

 

- 익히지 않은 조갯살 보관방법

조갯살을 한번 먹을 만큼씩 소분한 후에 진공포장하여 냉동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개 해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해수와 비슷한 염도 맞추는 비율을 기억하시면 양에 상관없이 해감시킬 수 있으니 알려드린 바지락 해감시키는법 참고하여 올바르게 해감하시기 길 바랍니다. 또한, 조개는 죽으면 빠르게 부패하므로 냉장고에 너무 오래 두지 않도록 하고, 올바른 보관방법으로 맛과 영양을 지켜보세요.

 

 

 

달래장 만드는방법 활용 요리 만들기

달래의 알싸한 매운맛과 향이 입맛을 돋우는 달래장 만드는방법 알려드릴게요. 넉넉히 만들어두면 여러 요리에 활용 가능하기 때문에 주부님들을 조금은 편하게 해 줄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yhjiddi.tistory.com

 

순두부찌개 레시피 우리집 초딩도 만드는 황금레시피

부드럽고, 담백한 순두부와 칼칼하고 풍미 가득한 찌개는 정말 최고의 조합이 아닐까 싶어요. 담백하면서도 자극적인 그 맛이 밥과 어찌나 잘 어울리는지 다른 반찬 없이도 한 공기 뚝딱 해치울

yhjiddi.tistory.com

 

감자탕 만들기 백종원 레시피 집에서 식당맛내기

감자탕은 밖에서 사 먹는 음식이라는 편견을 깨줄 백종원 레시피 등장! 저렴하면서 구하기 쉽고 뒷정리까지 깔끔 한 뒷다리살 활용하여 맛까지 잡은 백종원 감자탕이에요. 맛 보장이니까 꼭 만

yhjiddi.tistory.com